숙일때 허리통증이 느껴진다면
숙일때 허리통증 괜찮은걸까
숙일때 통증이 흔한 이유
척추는 구부리면 불안해진다
요추는 기본적으로 굴곡시 불안정한 상태가 되고 신전시 안정상태가 됩니다.
요추 뿐만 아니라 경추와 흉추까지, 기본적으로 모든 척추는 폈을때 후관절이 맞물리면서 단단하게 고정되고 안정되며, 숙일때는 후관절이 벌어지면서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당신은 정자세로 앉아있나요?
현대인은 대부분 오래 앉아있습니다. 앉아서 일하고 밥먹고 생활합니다.
앉아있는 상태에서 조금만 긴장을 늦추면 허리는 구부러지는 굴곡 상태가 됩니다.
즉 내가 허리를 숙이고 일하지 않더라도 앉아서 오랜시간 지낸다면 허리가 구부러지는 상황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숙일때 아프면 허리디스크?
요추 굴곡은 디스크의 양압을 유발합니다
디스크는 말랑말랑한 질감으로 요추 추체 사이사이에 쿠션처럼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척추가 구부러졌는지 펴졌는지의 자세에 따라 디스크 내의 압력이 높아지기도 하며 압력이 낮아지기도 합니다.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는 디스크의 압력이 높아지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디스크 환자가 허리를 숙인다면?
요추 굴곡자세는 디스크 양압을 유발하기 때문에 돌출된 디스크가 더 많이 튀어나올수 있는 상황을 만듭니다. 숙일때 허리통증이나 다리저림 등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문정바른한의원에 내원 환자 중 허리통증을 호소하며 허리를 못숙이는 경우가 많은데, 디스크 질환을 강력하게 의심할수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숙인채로 힘주지 마세요
디스크를 순간적으로 악화시키는 최악의 방법은 굴곡상태에서 갑자기 힘을 주는 행동입니다.
물건을 들어 옮겨야 하는 상황이라면 허리를 숙이지 말고 무릎과 고관절을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굴곡자세 자체가 디스크의 압력을 올리는 동작인데, 몸에 힘을주며 복압을 순간적으로 올리는 것도 역시 디스크를 뒤로 밀어내는 상황입니다. 디스크 질환을 앓고있는 사람에게 두가지 나쁜 상황이 동시에 일어난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디스크 돌출을 유발하게 됩니다.
디스크 압력을 낮추는 추나요법
요추를 젖혀서 디스크 압력을 줄이기
요추 신전은 디스크의 음압을 만들어내며 압력이 높아서 발생하는 디스크 질환을 치료하는데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젖히면 디스크를 오히려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며, 후관절을 자극해서 후관절 증후군이라는 또다른 질환을 야기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중립위 신전 교정 추나
디스크 압력을 낮추기 위한 신전 교정을 할때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문정바른한의원에서는 첫 내원 시 동작체크를 통해 통증이 유발되는 각도를 모두 확인하고, 골반이 틀어진 방향을 확인하여 신전교정시 무리가 되지 않는 방향과 각도를 찾아서 교정합니다.젖힐 때 후관절이 자극받아 통증을 유발하지 않도록 측굴및 안정화 고정후 신전교정하는 방법은 문정바른한의원만의 노하우 입니다.